알카페는 부동산을 뜻하는 Realty의 R과 온라인상에서 공동체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많이 지칭되는 Cafe의 합성어입니다. 2002~2009까지 제가 개발하여 보급하였던 부동산 매물정보 프로그램 및 연동 싸이트의 이름이며 제 필명이기도 합니다. (*지금은 폐지되어 자료가치가 없는 오래된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. 선별하여 읽으시기 바랍니다)

Posted
Filed under 부동산/토지거래계약허가

뉴타운 지역내 토지거래계약허가 기준 면적이 기존 20m2 초과에서 180m2 초과로 대폭 완화되었습니다.

아래 공포된 개정법률에 보면 "기준면적을 삭제"한다고 되어 있는데, 삭제한다고 해서 뉴타운 지역내 토지거래허가제도를 폐지한다는 내용은 아니고 , 동법에서 "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면 토지거래계약허가를 받아야 하는 지역으로 지정된 것으로 본다"라는 취지의 규정이 있어서 다른 법률 즉,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토지거래계약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며 그 법에서 토지거래계약허가를 받아야 하는 면적을 주거지역인 경우 180m2 초과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입니다.

다음은 공포된 개정법률입니다.


국회에서 의결된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.
          대통령        이 명 박 (인)
    2009년 3월 25일
          국무총리        한 승 수
          국무위원 국토해양부 장관        정 종 환

⊙법률 제9539호
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

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.

제32조제3항을 삭제한다.

          부칙
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

 개정이유

[일부개정]
◇개정이유 및 주요내용
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가 필요한 구역의 면적기준을 「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」과 같게 하여 재정비촉진지구에 거주하는 주민 및 토지소유자 등의 재산권을 보장함으로써 재정비촉진사업의 추진을 원활하게 하려는 것임.

2009/03/25 15:34 2009/03/25 15:34